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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Prix

2018 / Fashion / Grand Prix

뜻밖의스펙 (Respect yourself)

2018 &award Minister Prix
  • Winner
  •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 Client
  • TBH글로벌
  • Production Period
  • 2018-01-15 ~ 2018-01-31
  • Co-Produces
  • NONE

◆제작 배경 및 기획 의도◆
"미래의 워킹피플을 위한 자존감 회복 프로젝트, Respect Yourself"
마인드브릿지는 그동안 '뜻밖의'라는 기조하에, 타깃들로 하여금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내며, 경직된 사회 분위기를 완화시키는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전작에서 선사했던 감동 코드를 유지하되, 더 나아가 취업 준비생들에게 실체화된 솔루션까지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을 기획하였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인 마인드브릿지가 YOUTH 라인 확장을 시도하는 시점에서,
궁극적으로 신규 고객층인 영타깃들로 하여금 브랜드 선호도를 제고시키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았다.

◆광고 전략 및 상세 프로세스◆
"자신도 몰랐던 <뜻밖의 스펙>을 깨닫다, 리얼 반전 카메라."
대한민국 청년실업자 50만 명 시대. 좁은 취업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청년들은 이른바 '스펙 전쟁'에 내몰렸고, 타인과 끊임없이 비교당하는 현실 속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은 슬픈 세대가 되어 가고 있다.
고학력, 고스펙보다 이들에게 필요한 건 자존감의 회복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아이디어가 출발했다.
스펙분석기 상에 스스로에게 점수를 매기는 찰나, 취준생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윽고, 응원하는 지인들의 영상이 play되며, 자신도 몰랐던 <뜻밖의 스펙>을 깨닫게 되는 반전을 선사한다.
나아가, 취준생 스스로의 또 다른 모습을 자신 있게 드러낼 수 있도록 면접용 사진 및 정장과 함께 각자의 <뜻밖의 스펙> 영상이 담긴 USB를 함께 선물했다.
이로써 브랜드의 타깃인 취준생들이 'RE-SPEC' 다시금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RESPECT' 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1> 영타깃 구독률이 높은 페이스북 파워페이지 다수에 바이럴영상 노출, 캠페인 초기 컨텐츠 붐업에 최적화를 이룸.
<2> 취준생을 PIN-POINT로 하여, 타깃 접점인 구직사이트(잡코리아/잡플래닛/알바몬)에 DA 및 영상광고 집행.
<3> respectyourself.kr 사이트를 운영, 면접 정장을 선물하는 소비자 참여형 해시태그(#뜻밖의스펙) 이벤트 진행.
<4> SPEC-UP이라는 대규모 포털사이트 취업카페와의 제휴를 통해 네이티브 컨텐츠 생산 및 자발적 확산 유도.

◆결과 및 성과◆
"깊이 있는 몰입감"
유튜브의 경우, 30초 이상 구간의 평균 시청률이 타 캠페인 기준, 약 16~18% 수준인 반면,
뜻밖의 스펙 캠페인은 '34.69% 이상'으로, 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월등히 뛰어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유튜브 기준 평균 시청 지속 시간 '2분 18초' (총 러닝타임의 약 70%)로 스토리텔링형 콘텐츠의 성공을 보여주었다.

"폭넓은 공감"
약 2주간의 캠페인 기간동안 최소 5백만 이상의 시청수를 기록함에서 나아가,
#뜻밖의스펙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시청 이후에, SNS상에 캠페인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실제 주변의 취준생 친구를 태그해 응원 메시지를 남기며 정서적인 교감까지 이루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