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출품명 typolink(타이포링크)
URL http://typolink.co.kr/
제작기간 2012-05-01 ~ 2012-09-01
클라이언트 (주)타이포링크
제작사 리플렉션
공동 제작사

타이포링크는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폰트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한글을 웹폰트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픈 라이선스의 폰트를 직접 다운받아 웹폰트로 변환하거나 몇몇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font API를 사용하여 적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오픈 라이선스의 한글폰트 수는 극히 한정되어 있고 유료 한글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타이포링크는 국내 폰트제작사들과 계약을 맺고 수백여 개에 이르는 다양한 한글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이포링크는 구글 웹폰트와 유사한 형태의 font API를 제공하여 몇 줄의 코드만 웹페이지의 소스에 입력하면 다양한 플랫폼과 브라우저 환경에서 동일한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폰트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브라우저가 폰트를 호출할 때마다 폰트서버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기 때문에 ‘폰트의 경량화’가 꼭 필요합니다. 타이포링크는 ‘폰트압축’을 적용하여 기존의 수메가에서 수십메가바이트(MB)에 이르는 한글폰트를 수백킬로바이트(KB) 수준으로 경량화하여 전송하고 있습니다.

타이포링크는 클라우드폰트를 적용한 웹사이트의 매월 PV(page view/웹사이트 열람수)를 산정하여 그 구간이 포함되는 서비스 상품을 선택한 후, 매달 지불하는 서비스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의 특성 때문으로 PV가 높을수록 많은 폰트 전송이 발생하고 따라서 그만큼 트래픽 비용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합리적인 요금제로 이제 중소형 웹사이트에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웹폰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대형 웹사이트에서는 웹폰트 전송으로 발생하는 트래픽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면서 다양한 웹폰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이포링크는 PV를 기준으로 하는 상품 이외에도 ‘셀프 호스팅’,’서버설치용 웹폰트’ 등 추가적인 별도의 상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이포링크는 9월 1차 오픈 후 내년 1월 상용서비스 서비스 오픈 때까지 무료 베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 시점에는 더 많은 한글폰트 뿐만 아니라 영문폰트도 함께 제공되며, 웹폰트 활성화를 위한 부가적인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전 다음수상작보기